본문 바로가기
창업생활/상표와브랜딩

브랜드와 상표는 무엇이 다를까

by 다능인김씨 2021. 7. 1.

 

ㅣ브랜드하면 떠오르는 것은 회사명이나 로고일 것입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가 나이키 NIKE 이죠.

나이키 NIKE 이름도 브랜드이고

니케 여신의 날개 모양을 형상화한 스우시 swoosh 도 브랜드입니다.

 

 

나이키의 심볼 스우시

 

 

위키백과에 따르면  swoosh의 사전적 의미는 '휙 하는소리를 내며 움직이다.' 라고 하는군요.
또한 나이키의 설명에 따르면 이 로고는 니케의 영혼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ㅣ브랜드와 상표는 무엇이 다를까

  

브랜드는 노르웨이어 'brandr' 에서 유래하였는데, 가축의 주인이 자신의 가축을 구별하기 위하여 낙인을 찍어 표기를 했던 것에서 유래합니다. 이와같이 브랜드는 자신의 소유물을 타인의 것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브랜드의 유래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브랜드 마케팅 서적의 도입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기 때문에 들은 바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브랜드와 상표와의 차이에 대해 또 이야기 해보면 좀 헛갈리는 거죠. 브랜드가 상표인지, 상표가 곧 브랜드인지 말이죠.

 

브랜드는 판매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사 경쟁자들의 것과 다르다는 출처를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상품들과 차별화를 통한 상품의 '신용표시','자산의표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죠.

제품의 품질을 보증해 소비자로부터 제품을 신뢰하게 하고 제품의 성격과 특징도 쉽게 전달하는 기능을합니다.

 

상표등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는 기호, 단어, 슬로건, 디자인, 색상 또는 로고를 상표로 출원하여 등록을 받는 것입니다. 상표는 애플처럼 회사를 나타내거나 아이폰과 같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페이스타임 처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현대의 제네시스나 도요타 렉서스 처럼 회사가 가진 서브 브랜드가 될 수도있지요.

상표 등록이 완료되면 10년의 보호가 부여되며 지식재산권중 유일하게 계속 갱신이 가능하여 영구적으로 소유가 가능합니다.

 

브랜드는 상표와 유사하지만 브랜드를 더욱 더 넓은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 입니다.

하나 또는 다수의 상표가 상표권으로서 보호되고, 브랜드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단순히 상표권 만으로 브랜드의 가치가 생성되고 올라간다고 말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상표권과 브랜드에 대한 관계에서만 볼 때 그렇다는 이야기 입니다. 

 

브랜드가 그 제품과 서비스의 총체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과정에서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상표가 필요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꾸로 봐서 상표로서 보호 받을 수 없는 보통의 네이밍이나 심볼로 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의 구성요소에는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등의 매우 많은 유무형의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그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상표라고 이해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