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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매뉴얼/자동차생활

자동차 신차 잘 구매하는 몇 가지 꿀팁 1 (지점과 대리점 차이)

by 다능인김씨 2022. 2. 20.

자동차 구매는 생애 주기에서 자주 일어나는 거래가 아니다 보니 부동산 거래만큼이나 구매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신차가 나올 때마다 2~3년 주기로 차량을 바꾸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보통 5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자가용을 이용하다가 차량 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저 또한 10년 넘게 차량을 운행하다가 최근 신차 구입을 위해 여러 가지 알아보고 있는데요. 현대 기아차 기준 소위 호구당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신차를 구매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판매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아마도 이글을 검색으로 찾아보게 되신 분이라면 자동차 판매를 위한 각 제조사의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를 잘 모르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지점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각 제조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판매 전시를 위한 매장입니다.  반면에 자동차 판매 대리점은 각 제조사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위탁한 판매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자동차 구매를 위한 전시 및 상담 업무는 지점과 대리점 거의 동일한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구매 프로세스는 지점과 대리점 모두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점으로 지점에서 판매를 하는 카마스터의 경우 제조사의 정규직 직원이며 일정 급여를 받습니다만, 대리점의 판매 영업 직원인 카마스터의 경우는 제조사의 정규직 직원이 아닌 특수 고용직이며 판매 수당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대리점의 카마스터의 경우 말하자면 방문 판매원이라고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지점의 경우 기본급이 있는 대신 자동차의 판매 인센티브는 대리점 딜러에 비해 적기 때문에 흔히 딜러 재량의 서비스를 많이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대리점의 경우는 카마스터 개인당 판매 실적으로 급여를 받게되니 좀 더 적극적으로 판매를 위한 영업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판매 촉진을 위한 영업비를 쓰게 되니 금전적인 서비스 부분은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그러면 지점보다 대리점이 무조건 좋은 것이니 대리점에서만 구매해야 되나요?

지점의 경우는 판매에 대한 실적 압박이 적은 편으로 볼 수 있어 방문객 대상의 적극적인 호객 행위등은 없다고 보아도 됩니다. 대리점에 비해 일반적으로 전시 매장의 규모도 크기 때문에 신차 전시차 등을 구경하고 확인하기에 좋죠. 최근에는 현대 기아 자동차의 경우 각 지역 거점에 플래그쉽 스토어 등 특화 매장을 오픈하는 추세라 더욱 쾌적하게 관심 있는 차량의 외관이나 실내를 확인하기 좋으며 시승 서비스 등도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리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지점에 비해 전시 매장의 규모도 작은 편이 대부분입니다. 거주지 인근의 자동차 대리점에 방문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지점에 비해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당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더욱 많은 딜러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대리점 카마스터를 통해 구매를 진행하는 것이 맞기는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조금 더 많은 조건에 대하여 공부가 필요하겠지요.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차량 구매에 대하여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고 딜러의 비공식 서비스에 대해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면 무조건 거주지에서 가깝고 규모가 큰 지점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에 대한 기초적인 상담부터 시승 및 구매 절차까지 소위 호구당할 염려 없이 기분 좋은 구매 경험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물론 각 지점이건 대리점이건 어떤 담당 카마스터를 만나느냐가 더 중요하긴 합니다. 

 

 

 

 

반면  평소에 뭘하든 남들 하는 만큼 서비스 못 받으면 손해 보는 느낌이라 안된다는 분들은 대리점으로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차량 트림이나 옵션에 대해 이미 확정을 한 상태라면 대리점 카마스터에게 구체적으로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 딜을 하는 편이 서로에게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마스터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수당에서 가능한 많은 이윤을 남기려고 할 테고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가능한 많은 서비스를 받으려고 하겠지요. 서로 생각하는 서비스 수준 차이가 크다면 좋은 협상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니 대리점 카마스터와 딜을 할 때에는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제안을 해보고 그것을 수락할 수 있는 딜러를 찾는 편이 좋습니다.

 

대리점 딜러의 경우는 통상 차량 판매가의 약 2.5~3%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공식적인  대리점 딜러 서비스는 이 수수료 안에서 진행되는 것이니 구매자 입장에서도 적당한 수준에서 요구해야 할 것입니다. 카마스터 입장에서는 판매 수수료가 생계를 위한 급여이니 기본적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를 갖고 딜을 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하고 서비스 좋은 카마스터 딜러 찾는 방법

현대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 판매 상담 업무를 하는 분들을 카마스터라 칭하더군요. 예전에는 그냥 딜러라 통칭했던 것 같습니만 어쨌든 같은 의미이며 지금도 혼용되어 사용합니다. 차량 구매에 대한 정보는 각 관심 차량의 카페 등의 글을 어느 정도만 공부한다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각 카페에는 어느 차량 구매에 현금 서비스 얼마를 받았다. 썬팅 블랙박스 시공 서비스를 받았다는 글들을 공유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페에 최상 조건의 서비스를 받았다는 글을 실제 지점 대리점 평균으로 생각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카페를 통해 최상급의 서비스를 받았다는 분들은 온라인 비교 사이트를 통한 계약을 진행했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이러한 영업 활동은 엄연이 비공식 서비스 이기 때문에 각 카마스터들은 금전적인 서비스에 대해 먼저 언급하기를 꺼려할 것입니다. 정확한 속사정까지는 모르지만 지점과 대리점의 카마스터의 관계 때문에 대리점 소속의 카마스터 영업 방식에 대한 견제가 상당 부분 있는 것 같습니다. 듣은 바로는 대리점의 비공식 서비스 영업에 대해 본사 차원에서 미스터리 쇼퍼로 꾸준히 차체 단속을 하며 정도 영업을 강조하기 때문에 모두 알고는 있지만 드러내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하네요.

 

최상의 지원을 받기 원한다면 온라인 비교 견적 사이트를 통하여 신차 에이전시나 딜러를 찾는 것이 맞습니다. 확실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체감 차이는 있습니다. 우리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할 때도 온라인 오프라인이 다르듯이 차량 판매도 마찬가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더 좋은 조건으로 많은 고객을 만나 조금 덜 남기고 많이 판매하는 전략이겠지요. 다만 온라인을 통한 딜러는 지역적인 한계와 계약 시 서비스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지 못할 경우에 대한 불안감을 지울 수가 없겠지요.

 

 

신차 구매 온라인은 불안하니 대리점 투어를 해보자!

개인적으로 차량을 구매할 때 온라인으로 어느 정도 서비스의 종류를 정해놓고 대리점 투어를 다닌 적이있는데요. 이러한 비공식 서비스에 대해 극도로 예민하게 말을 아끼는 딜러부터,  같은 조건인데도 어느 곳은 가능하고 어느 곳은 어렵다고 하는 등 다양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으로는 우선 온라인 카페나 비교 견적 커뮤니티 등을 통해 가능한 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충분하게 알아보신 후 거주지에서 가까운 대리점 부터 방문해보세요. 본인이 생각한 서비스 수준이 있다면 돌리지 말고 정확하게 가능 여부를 딜하는 것이 서로 에너지 소모가 적습니다. 안된다고 하면 다른 곳을 알아봐야겠죠. 

 

팁을 드리자면, 각 대리점의 카마스터의 경우 보통 10~15명 정도가 소속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외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 일자와 시간대에 따라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카마스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 좋은 조건을 만나지 못했다면 내일 다시 방문하여 다른 카마스터에게 문의해볼 수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판매 시승 네크워크 검색
현대자동차 판매 네트워크검색

 

 

또한 직접 발품을 팔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현대 기아차 공식 사이트를 통해 해당 지역의 지점 대리점 목록을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각 대리점 정보를 검색하면 소속 카마스터 목록이 뜨는데 공개된 연락처로 일일이 전화나 문자로 문의를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시공 서비스를 원하는 분이라면 거주지와 가까운 곳의 판매 대리점을 통한 계약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 출고 시 담당 카마스터와 함께 차량 검수도 진행하고 시공 샵에서 차량 탁송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너무 먼 거리에 있는 경우라면 조금 어려움이 있겠지요.

 

이상 합리적인 신차 구매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자동차 판매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경우에 대해 다음 글에 통해 좀 더 공유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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