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생활

편의점 택배 할인받고 저렴하게 보내는 방법,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by 다능인김씨 2021. 10. 15.

계약 택배라는 장벽

이제 막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또한 중고거래를 위한 개인)분들은 택배 업무라는 넘어야 할 산이 있습니다. 초보 자영업자의 입장에서는 발송되는 물량이 적고 그나마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요. 처음 단계부터 계약 택배를 이용하려고 알아보기보다는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편의점 택배의 장점
1. 접근성이 좋다 (왠만하면 도보 이용 가능)
2. 가격이 저렴하다 (사업자회원 가입 경우 계약택배 수준의 운임)

 

gs포스트박스-편의점택배-단말기
택배접수를 위한 GS포스트박스 단말기 

많고 많은 편의점을 이용하자

우리나라 자영업 중 가장 많은 점포가 편의점이라지요. 국내 편의점의 수는 3만 4376개로 우리나라 5천만 인구일 때 1491명당 한 개의 점포로 편의점이 있는 것으로 집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일본의 인구 대비 점포수의 1.5배에 달하는 수라고 합니다. 이것에 멈추지 않고 향후 4~5년간 점포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그만큼 웬만한 동네 입구에는 편의점 하나 없는 곳이 없습니다.

 

편의점 빅5는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 24를 손꼽는데요. 이마트 24 한진택배, 세븐일레븐 롯데택배, CU / GS25 / 미니스톱은 CJ택배에서 대행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많은 점포는 CU와 GS25 일 텐데요. 점포수가 많은 만큼 택배 업무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앱으로 준비되어있습니다.

 

사업자라면 사업자회원 가입

CU와 GS25 편의점의 경우 각각의 택배 브랜드가 있지만 (GS포스트박스 , CU포스트) CJ택배에서 대행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CU포스트나 GS포스트박스로 접수하고 송장번호를 CJ택배에 검색하면 정보가 나옵니다. 송장 예약 방법은 각각 GS포스트박스와 CU포스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개인 거래라면 국내 택배 예약 메뉴를 통해 물품정보를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는 자영업자라면 반드시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을 하세요. GS포스트박스 기준 기본요금이 ~2kg 이하 2,900원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초보 사업자라면 고민 말고 편의점으로!

초보 개인사업자 자영업자라면 물품의 택배 보내기도 힘겨운 업무입니다. 우체국은 3kg 이하 최소 기본요금이 4000원이며, CU편의점과 GS25의 경우 사업자 회원 인증 시 2900원부터 시작합니다. 일단은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여 물품을 발송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단, 개인 중고거래를 위한 개인회원 자격은 우체국과 비용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택배 하나 포장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나둘씩 포장해보고 직접 발송도 해보면서 익숙해지세요. 서서히 물량이 늘어나면 그때 계약택배를 알아봐도 충분합니다. 편의점에서 발송을 하다 보면 담당 기사께서 먼저 연락을 해오는 경우도 있고요. 먼저 배송 기사님들께 문의를 해봐도 좋습니다. 보통 계약택배의 경우 한 달에 수 십건 정도라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덧 붙임

편의점 택배 서비스 상품에는 여러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 반값 택배 - 편의점에서 편의점으로 배송되는 서비스입니다. 발송인은 수령인이 원하는 편의점 점포로 발송하고 수령인은 편의점에서 방문 수령하면 됩니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 간 중고거래를 위한 서비스로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국내 택배 - 본문에 서술한 일반적인 택배입니다. 사업자회원의 경우 할인 요금 ~2kg 2,900원 / ~5kg 3,900원 / ~10kg 4,800원 (GS포스트박스 기준)
  • 당일택배 퀵 - 서울시내 어디든 8,000원 택배 서비스
  • BOX25 - 신선 식품을 비대면으로 택배 수령할 수 있는 1~2인 가구나 여성고객을 위한 일부 매장 특화 서비스 
  • 국제택배 - 국제특송 서비스를 편의점을 통해 접수하면 CJ대한통운에서 수거하여 국제 특송으로 배송하는 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