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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택배 보내는 방법 몇 가지 정확히 알아봅니다.

by 다능인김씨 2021. 6. 15.

우체국택배 우체국소포

보통 중요한 등기소포(택배) 등기문서 내용증명 혹은 해외발송 등의 처리를 위해 찾게 되고, 소규모 온라인 스토어를 시작하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지정 계약택배를 이용하기 전에 편의점 택배와 함께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우체국 택배의 경우 거의 반기별로 그 요금과 정책이 조금씩은 변경되는 것 같은데요. 2021. 6월 부터 우체국 요금 체계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인상이 된 것은 아님)

 

소포 우편의 경우 1)등기소포2)일반소포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우체국택배 서비스는 우체국 등기소포입니다. 

 

우체국이나 우편취급국에서 우편 및 택배 소포 관련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몇 가지의 서비스 상품과 그 요금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체국 택배 (등기소포) 보내는 방법 3가지

  • 택배 박스에 수기로 적는다
  • 우체국에 비치된 송장에 수기로 적는다
  • 인터넷우체국 epost.kr 에 사전등록 후 발송한다 (방문접수, 창구접수)

1번 택배 박스에 수기로 적는다.

규격 택배 박스에 네임펜 등 잘 보이는 펜으로 수기로 적습니다. 창구에서 무게와 부피를 확인한 후 담당자 께서 타이핑을 하고 송장 바코드를 부착하게 됩니다. 박스에 잘 보이게만 적으시면 됩니다. A4지에 출력하여 부착해도 좋습니다. 실질적인 배송은 박스에 적힌 주소를 보고 전달하게 되니 보기 좋게 정자로 적습니다.

2번 우체국에 비치된 송장에 수기로 적는다.

우체국에 가면 비치되어있는 송장이 있습니다. 송장을 수기로 적고 박스에 부착합니다. 1번 방법과 동일하게 창구 담당자께서 직접 타이핑한 후 바코드를 부착해 주는 식입니다.

3번 인터넷우체국에 미리 접수한다.

인터넷 우체국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주기적으로 우체국을 찾는 소규모 사업자이시거나 한 번에 대량의 우편물을 발송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수량에 따라 3% ~ 15% 까지 할인 혜택도 있고, 미리 입력된 정보로 별도의 타이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창구에서 신속히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인터넷우체국 접수 방법

아래 창구 소포 접수의 입력창 화면입니다. 보내는 분과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하시고, 우편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줍니다. 1~2개만 접수하여도 3% 할인이 적용되네요. 1회 50개 이상이면 15% 할인입니다. 

 

온라인에 발송 정보를 미리 입력한 후 창구에서는 크기와 무게만 한번 더 확인하고 접착식 송장을 출력해 줍니다. 직접 라벨지 등에 출력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우체국 창구에서 출력하여 주기 때문에 아주 많은 물량이 아니라면 굳이 미리 출력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크기와 무게를 잘 모르겠다면 대략적으로 입력하고 들고 가셔서 확인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우체국 접수
인터넷 우체국 접수 화면


또한 인터넷우체국을 통한 택배 접수에는 방문접수가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관할 우체국에서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픽업을 오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쇼핑몰 반품 보낼 때처럼 송장을 출력해 오시는 것이지요. 픽업 서비스는 편하지만 서비스 요금이 등기소포(택배)에 비해 많이 비싼 편이고 서비스 이용이 되지 않는 지역도 있습니다. 신청 후 픽업 시까지 1-2일 이상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창구에 직접 방문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우체국 택배 서비스의 이용 요금

우체국 택배의 서비스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이한 점은 창구접수 제주도 요금의 경우 D+2 일 배달의 경우 내륙 요금과 동일 요금이 적용되네요.

 

우체국 서비스 이용요금표
우체국 서비스 이용 요금표


우체국 계약택배 가능할까

여담으로 우체국 택배의 계약요금 이용에 대해 관할 우체국에 문의해 본 적이 있는데, 월 약 300건 발송을 이야기하더군요. 픽업 서비스가 아닌 우체국으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식입니다. 그나마도 관할 우체국의 할당량 초과로 신규 계약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 해에 다시 연락해 달라는 답변을 받은 경험이 있네요.

 

이 부분은 관할 우체국마다 모두 다른 조건인 듯하니 우체국 택배의 계약을 염두해 두신 개인사업자이시라면 직접 담당부서에 전화 문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우체국택배 신규 계약은 왠만한 소규모 사업자의 조건으로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우체국의 영업시간은 오전 09:00부터 오후 18:00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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