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매뉴얼

부모님께서 실제 받은 피싱 스미싱 사기 문자 공유합니다.

by 다능인김씨 2021. 6. 21.

안녕하세요. 누군가의 생활매뉴얼 푸터입니다.

며칠 전 부모님께서 다급히 전화를 하셨어요.

 

이유인즉 모르는 번호로 문자를 받았는데 아무래도 수상해서 바로 신고 넣었다고 하십니다. ㅎㅎ

아버님이 소싯적 수사관 출신이라 그래도 아직 촉이 살아 있으십니다.

 

상황을 대략 들어보니 뉴스를 통해 들은 바 있던 스미싱 사기인 것 같았습니다.

내 폰 액정이 깨져서 친구 폰으로 급하게 연락을 하니 급히 돈을 이체해 달라는 그런 문자 말이죠.

 

부모님께서 문자를 확인하시고 바로 전화를 걸어봤다는데 전화 연결은 안 됐다고 합니다.

말로만 듣던 피싱 문자를 직접 받았다고 하니 그 내용이 궁금하여 문자를 찍어 보내달라고 했네요.

 

지난번 국민은행 특례보증 사기에 이어 부모님께도 스미싱 메시지를 받으셨다니

정말 피싱 스미싱 사기가 우리 생활에 항상 위험요소로 도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뉴스를 많이 접하는 세대들의 경우 뭐 이런 문자에 당하겠어 할 수 있겠지만

우리 부모님 세대들 께서는 이런 문자를 받으시면 정말 자연스럽게 속아 넘어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여라도 아래와 유사한 스미싱 문자로 피해가 없으시길 바라는 마음에 

스미싱 문자의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

 

피싱 : 급해 ㅜㅜ

 

부모님 : 뭐가급해

 

피싱  : 나 지금 휴대폰액정 보험처리 때문에 통신사 인증받아야 하는데 내폰으로는 인증못받아서

그러는데 아빠폰으로 인증받아줄 수 있어?



부모님 : 어떻게하는지(몰라...) 엄마 (한테) 연락해

 

피싱 : 쉬워 내가일단 링크 보내줄게 이거 누르고 설치해줘 ... 링크

 


부모님 : 다른전화빌려서 (해)  복잡해

 

피싱 : 아 급해!

아빠 이거 팀뷰어인데 내가 아빠폰 제어해서 신청할게 이거 클릭하고 설치되는거 보고있다가 활성화 꼭눌러주고 설치끝나면 귀하의 ID 열자리 숫자혹은 아홉자리 숫자로 된거 숫자만 적어서 여기로 보내줘

 


 


 

문자의 전문을 살펴보니 우선 불법적인 경로로 수집한 부모님 세대 연령대의 개인정보DB를 갖고 

무작위로 '급하다'는 다급한 문자를 보내는 듯합니다.

 

그리고 그중에 응답자를 대상으로 자기 폰에 문제가 있어 다른 폰으로 인증이 필요하니 어플을 설치하여 아이디 비번으로 알려달라고 합니다.

 

폰 제어를 위한 팀뷰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링크는 아마도 악성 코드 설치를 위한 가짜 주소가 아닐까 싶네요.  

링크 자체가 피싱을 위한 불량 사기 어플인지, 정상적인 팀뷰어 어플로서 직접 폰에 접속하여 2차 정보를 획득하기 위함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대홍기획과 경찰청이 협업해 진행한 보이스피싱 방지 캠페인


요즘 엘베 타면 누르면 털린다 캠페인 광고가 많이 보이더군요.

이런 유사한 수법의 스미싱 메시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요즘들어 피싱 문자에 모르는 전화가 부쩍 늘었네요.

어디서 나도 모르게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모르는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자고요!

 

댓글